로고

안질환 센터

환자의 마음과 권리를 최우선시 하는 병원

하이뷰안과는 최첨단 의료 장비 뿐 아니라, 환자의 마음과 권리를 최우선시 해야 하는
병원의 기본을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유행성 결막염

유행성 결막염이란?

여름철에 특히 유행하는 질환으로 흔히들 “아폴로 눈병”이라고 합니다.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며 일단 발병하면 증상이 심할 뿐 아니라 전염성이 아주 강합니다. 직접, 간접 접촉으로 전염되므로 외출에서 돌아오면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양안에 발병하며 발병 후 2주간은 심하게 불편하고 이 동안에는 전염성도 강합니다.

주요 증상

임상예
  1. 충혈
  2. 안구통증
  3. 눈물
  4. 상피성 각막염
  5. 각막상 피하혼탁
  1. 결막역호
  2. 결막하출혈
  3. 위막
  4. 검구유착

보통 양안에 발병하나 한 쪽만 발병할 수도 있으며, 양안에 발병한 경우 대개 먼저 발병한 눈에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발병 초기에는 눈의 충혈, 중등도의 통증이 있고 눈물 및 눈꼽이 많이 나옵니다.
각막 표면의 상피 세포의 손상으로 수명(빛을 보면 눈이 아픈 것)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때의 손상이 각막 상피하 혼탁(subepitelial opacity)을 남겨 수 년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 결막염은 대개 3-4주간 지속됩니다. 어린 아이에서는 두통, 오한, 인두통, 설사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

1차적 세균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항생제, 안약, 경구약을 투여합니다. 각막에 염증이 심하여 각막상피가 벗겨지고 통증이 심할때에는 압박안대 또는 치료용 콘택트렌즈로 치료합니다.
표층각막염 때문에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성 안약으로 치료하면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스테로이드성 안약은 단기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질환은 치료보다는 전염의 예방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가 있는 집에서는 수건, 비누 등을 꼭 따로 써야 합니다.

    빠른 상담 신청하기

    이름

    연락처

    상담내용

    자세히보기

    등록번호: 605-91-70444 대표: 이동열 외 1명
    하이뷰안과의원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485-6번지 롯데백화점 맞은점 원광메디칼 2,3층

    • Yellow ID
    • facebook
    • NAVER

    부산점 서면 롯데백화점 정문 맞은편 (051)816-0001

    양산점 효성 백년가약 아피트 앞 (055)781-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