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안질환 센터

환자의 마음과 권리를 최우선시 하는 병원

하이뷰안과는 최첨단 의료 장비 뿐 아니라, 환자의 마음과 권리를 최우선시 해야 하는
병원의 기본을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알러지성 결막염

알러지성 결막염이란?

눈의 결막과 외안부에 증상을 초래하는 과민반응 질환으로 아토피 결막염, 고초열 결막염, 급성 알레르기성 결막염 춘계 각결막염이 있습니다.
춘계 각결막염은 사춘기 청소년에서 봄에 많이 생기며, 주로 꽃가루나 풀, 동물의 털, 집 먼지 진드기 등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보통 나타납니다. 이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걸리면 눈이 심하게 가렵고 끈끈하고 실 같은 점액성 분비물이 많이 나옵니다. 윗눈꺼풀을 뒤집어 보면 마치 자갈을 깔아놓은 것 같은 모양의 돌기가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

임상예
  1. 고초열 결막염
  2. 아토피 결막염
  3. 봄철 결막염
  4. 콘텍트 렌즈에 의한 알러지
  1. 결막충혈
  2. 결막부종
  3. 안구통증
  4. 소양증
  5. 점액성 분비물
  6. 이물감

보통 양안에 발병하나 한 쪽만 발병할 수도 있으며, 양안에 발병한 경우 대개 먼저 발병한 눈에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발병 초기에는 눈의 충혈, 중등도의 통증이 있고 눈물 및 눈꼽이 많이 나옵니다.
각막 표면의 상피 세포의 손상으로 수명(빛을 보면 눈이 아픈 것)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때의 손상이 각막 상피하 혼탁(subepitelial opacity)을 남겨 수 년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 결막염은 대개 3-4주간 지속됩니다. 어린 아이에서는 두통, 오한, 인두통, 설사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알러지성 결막염의 4가지 종류

알러지 결막염은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누어 지는데 증상이 경미한 계절성 알러지 결막염, 아토피 피부염과 동반되는 아토피 결막염 주로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봄철 결막염, 그리고 거대유두 결막염입니다.

  1. 계절성 알러지 결막염 혹은 고초열 결막염은 공기 중의 꽃가루, 먼지, 동물의 털이나 비듬 등에 의해 결막이 자극을 받아 나타나는 즉시형 알러지 결막염입니다.
    따뜻해지고 건조해지면 증상이 나타나며 양안성이고 재발되는 양상입니다 가족력이 나타날 수 있으며 습진, 천식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원인이 되는 항원을 찾아 환자의 생활환경에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원인 자체를 알아내기가 어려우므로 항히스타민제나 비만세포안정제와 부신피질호르몬제등을 사용합니다.
  2. 아토피 결막염은 양안성의 만성결막염으로 아토피 피부염과 동반하여 발병하며 남자가 많고 10대후반부터 시작하여 40-50대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계절과는 관계가 없으며 소양증이 심해서 눈을 많이 비비게 되므로 눈썹이 없어지거나 부가적으로 쌍꺼풀이 생기기도 하고 각막에 염증과 혼탁, 심한 경우에 각막궤양등이 생겨서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외 헤르페스각막염, 원추각막, 백내장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 물질을 피하고 식염수 세척이나 냉찜질 혹은 항히스타민제 등으로 치료합니다.
  3. 봄철 결막염은 양안성의 만성적인 결막염으로 대개 10세 이전에 발병하여 사춘기에 대부분 없어집니다.
    덥고 건조한 곳에서 많이 발병하고 남자가 2배 많으며 가족력이 있고 아토피나 천식, 습진 등을 동반합니다. 치료는 항히스타민제와 혈관수축제를 냉찜질과 동반하여 사용하고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안약이나 비만세포안정제를 동반하여 사용합니다.
  4. 콘택트렌즈에 의한 알러지 비감염성은 염증 질환으로 거대유두가 위눈꺼풀결막에 나타나는 질환으로서 남녀차이나 연령 차이는 없으며 원인은 주로 콘택트렌즈이며 그 외 수술 후에 노출된 봉합사, 의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콘택트렌즈를 끼는 환자에서 점액질의 분비물이 늘고 특히 아침에 내안측에 눈꼽이 많이 낀다. 렌즈 끼기가 힘들어 지고 시력이 떨어지며 소양감과 충혈이 나타나며 점차 병이 진행하면 결막이 두꺼워지고 점차 혼탁해집니다. 소프트 렌즈의 경우 평균 8개월, 산소투과성하드(RGP)렌즈의 경우는 평균 8년정도 착용하면 대부분 발병하며 심한 경우는 소프트렌즈 착용후 3주, 하드렌즈 착용후 14개월이 지나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렌즈 착용을 중단하는 것입니다. 특히 소프트 렌즈는 재질의 특성상 지속적인 착용이 결막염뿐만 아니라 각막에 신생혈관과 각막염 심한 경우에 각막궤양을 일으켜서 심각한 시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안경착용이 가능하다면 안경을 쓰고 고도근시거나 직업상 착용이 힘든 경우에는 산소투과성 하드렌즈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시력교정수술은 렌즈 자체를 착용하지 않으므로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빠른 상담 신청하기

    이름

    연락처

    상담내용

    자세히보기

    등록번호: 605-91-70444 대표: 이동열 외 1명
    하이뷰안과의원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485-6번지 롯데백화점 맞은점 원광메디칼 2,3층

    • Yellow ID
    • facebook
    • NAVER

    부산점 서면 롯데백화점 정문 맞은편 (051)816-0001

    양산점 효성 백년가약 아피트 앞 (055)781-1007